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합과 충] 천간(天干)충 : 정서적으로 부딪히는 힘

by 현승리_ 2022. 11. 24.

천간충과 관련한 포스팅의 썸네일
천간충과 관련한 포스팅의 썸네일

안녕하세요. 사주집의 '현승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간충(天干沖)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주로 천간충이 무엇인지, 천간의 충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 사주에 천간충이 들어왔을 때 보편적으로 어떻게 해석해서 볼 수 있는지 다뤄보겠습니다.


■ 합과 충 : 천간충(天干沖)

천간충은 서로 극하는 기운에서부터 출발해서 음양이 같은 것을 충합니다. 충이라고 하는 것이 듣기에는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어서 큰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을 받지만, 사실은 충이 와서 긍정적인 부분도 발현되어서 무조건 좋다. 무조건 좋지 않다. 아니라 나에게 다가오는 기운을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면 아래의 물음에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캐릭터 '현승리'

 

● 천간충(天干沖)이란 무엇일까요?

● 천간충(天干沖)의 종류가 어떻게 될까요?

● 천간충(天干沖)의 해석은 어떻게 될까요?

 

 

1. 천간충(天干沖)이란 무엇일까요?

천간충(天干沖)이라고 하는 것은 천간에서 일어나는 충을 이야기합니다. 학자에 따라서 천간의 충을 인정하는 사람이 있고, 천간의 충을 인정하지 않는 학자가 있습니다. 보편적으로는 천간의 충을 인정하는 것이 대세로 작용해서 대부분은 허용하고 있는 이론 중에 하나입니다.

 

천간의 충을 인정하고 인정하지 않는 것은 사주 풀이할 때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충을 인정을 한다면 천간이 천간끼리 합을 했을 때, 충이 있다면 합을 깨뜨린다고 보고, 충을 인정하지 않으면 합이 깨지는 것이 인정되지 않아 합으로 해석해야 하므로 해석할 때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천간의 충을 인정하는 입장으로 합이 있더라고 충의 작용이 들어오면 합이 깨질 수 있으며, 거기에 따른 적절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천간충(天干沖)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요?

천간충의 종류
천간충의 종류

천간충(天干沖)은 크게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천간의 충이 일어나는 작용을 보면, 음과 양이 서로 같고 맞서는 계절이어야 합니다. 맞서는 계절이라고 하면, 불(여름)의 반대인 물(겨울)끼리 충돌이 일어나고, 나무(봄)의 기운과 반대인 금(가을)의 기운의 충돌이 일어납니다. 이때의 음과 양은 서로 같아야합니다.

 

먼저 갑경충(甲庚沖)은 양의 기운을 가진 나무와 양의 기운을 가진 금의 기운이 만나 서로 충돌합니다. 계절도 맞대어 있고,  음양도 '양'으로 같으니 충돌하는 기운이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을신(乙辛沖)은 음의 기운을 가진 나무와 음의 기운을 가진 금의 기운이 만나 서로 충돌하는 것으로 마찬가지로 계절도 맞대어 있고 음양도 서로 '음'으로 같으니 충돌하는 기운이 발생합니다.

 

병임충(丙壬沖)도 보겠습니다. 양의 기운을 가진 불과 양의 기운을 가진 물이 만나니 서로 타협이 없습니다.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서로 충돌하는 기운이 발생합니다.

 

정계충(丁癸沖)을 보면 음의 기운을 가진 불과 음의 기운을 가진 물이 만나니 여기도 음양의 조화가 맞지 않아 타협이 없고 기운끼리의 부딪힘 밖에 없으므로 서로 충돌하는 기운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의문이 드는 것이 왜 토의 기운은 충하는 기운이 없을까요? 토의 기운은 토의 성질 자체가 가운데에 끼어 있으면서 중재하는 역할을 나서서 하는 성격으로 다른 오행과 같이 거칠거나 의미 없는 다툼이 없습니다.

 

토를 일간으로 두는 사람들은 보통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극적으로 부딪히는 충의 관계에 있어서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논리적으로 따져보면 토가 관장하는 계절은 환절기의 계절인데 환절기를 맞대는 기운도 딱히 없게 되어서 부딪히는 계절이 없습니다. 이는 모두 토의 중재하는 힘으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천간충(天干沖)의 해석은 어떻게 될까요?

천간은 이상과 생각의 영역으로 천간의 영역에서 충이 발생하게 된다면, 정신적으로 어지러움이나 괴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어떤 이벤트가 나타나서 나를 괴롭게 하는 게 아니라 정신적인 고충이나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으로 쓸데 없는 걱정으로 고뇌에 빠지거나 쉽게 감정이 소모되어 예민해지는 태도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천간충이 좋게 해석이 되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언급한 정신적인 어지러움이나 괴로움이 그저 고뇌로 끝난다면, 그저 괴롭기만 하지만 고뇌의 끝에 삶의 목표가 생기고 행동 목표를 세우는데 있어 자극이 되는 긍정성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었을 땐, 기존의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엎어버리고 아예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등의 개혁적인 성향이 나타날 수 있어 정신적인 어려움을 토대로 앞으로 나아가는 강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천간충이 오면 기운을 미리 알고 내가 어떻게 살아야겠다 라는 마음의 준비 또는 삶의 계획에 대한 준비를 앞서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므로 자신의 기운을 미리 알고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