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오행과 천간

[사주명리학] 불(火)의 특징 (병화, 정화)

by 현승리_ 2022. 9. 26.

불 특징을 다룬 포스트의 썸네일
불의 기운을 타고난 사람들을 다룬 포스트의 썸네일

 

 

안녕하세요. '사주집'의 현승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火)의 기운을 타고난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불(火)의 특징

 

이 포스팅을 다 읽으시면 아래의 물음에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캐릭터 '현승리'

 

  • 사주에서 불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 병화(丙火)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정화(丁火)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사주에서 불이 많은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요?
  • 불(火)의 기운 과다 시 건강적인 우려

 

 

1. 사주에서 불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사주에서 불의 종류는 음과 양의 기운에 따라서 양의 기운을 가진 병화(丙火)가 있고, 음의 기운을 가진 정화(丁火)가 있습니다.

 

불의 기운은 사주의 오행 중에서 사방으로 확산하려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불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활동범위가 넓으며 폭넓은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는 편입니다. 주변에 밝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사람이 많으며 교우관계에 있어서도 인기가 많은 편으로 분위기 메이커를 자처하는 역할을 두루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또한 인사성이 밝아서 직장에서 선배나 후배를 만나면 위아래를 따지지 않고 먼저 인사할 줄 아는 사람으로 예의바름을 우선시하는 사람으로 자신의 이성친구가 예의 없는 모습을 보면 정이 확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만큼 옳고 그름에 대한 자기 확신이 강한 타입으로 자기 확신이 강한 편이라 자기 주관이 있고 심하면 강한 고집으로 드러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병화(丙火)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병화의 물상을 상징하는 태양의 사진
병화의 물상을 나타내는 태양의 사진

 

병화(丙火)는 양의 기운을 가진 불을 뜻하는 말로 위의 사진처럼 태양의 물상으로 사방으로 열기를 뽐내는 듯한 기운을 가지고 있어 사방으로 빛을 뽐내는 것처럼 화려함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병화(丙火)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넓은 활동범위 (+ 명랑 당당함)

 

태양이 떠있는 곳 어디든 사방을 비추는 것처럼 병화(丙火)는 사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로 인해서 대인관계가 굉장히 넓은 편이며 내가 제일 빛나는 물상이라 언제나 명랑하고 당당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많이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특징으로 대인관계에서도 리더가 아니더라도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아 사교적이고 사람 친화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활동 범위와 화려함을 추구하는 성향으로 대인관계에 밝을 수 있지만 돈을 버는 상황이라면 언제나 화려함을 추구하므로 사치나 유혹에 약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본능적인 성향으로 병화(丙火)는 항상 자신이 넓은 범위에 거쳐 화함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은 사람이라 재물을 낭비하지 않는데 힘을 쏟는 것이 좋습니다.

 

 

② 화끈한 도전 정신

 

 

병화(丙火)는 재고 따지는 성격보다 일단 해보고 보자는 식의 행동주의가 먼저라 남들이 쉽게 생각하지 않는 분야나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분야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무모한 도전이 앞서서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데 용돈은 자기가 쓸 만큼 벌어놓으려고 하는 성향이 있어 생활력도 강하고 욕심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화끈한 도전정신 이후, 이벤트 발생으로 재고 따지지 않고 새로운 것을 접근하는 데 능하다 일을 벌려 놓고 보면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다이나믹한 일들이 사건이나 사고가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어서 이를 케어하기 위한 본인은 체력적으로 힘들어집니다. 그렇지만 이런 사람을 옆에 두고 지켜보면 매일매일 새로운 이벤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하루하루 재미있는 일이 많은 사람이 됩니다.

 

 

 

③ 뒤끝이 없고 예의를 갖춘 성향

 

 

큰 불도 타고 나면 결국엔 없는 것으로 한 번 불타오르는 전쟁 같은 싸움이 있더라도 다른 오행에 비해서 뒤끝이 없는 편입니다. 성격이 담백해서 할 말은 하지만 뒤 끝이 없어 다툼 이후에는 서로에 대해 더 이해가 깊어지는 등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화끈함은 위에서 언급한 화끈한 도전정신에도 발현이 되어서 새로운 시작을 두렵지 않게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행의 인의예지 속성중에서 병화는 '예의'에 해당하는 속성을 가집니다. 예의가 좋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대인관계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대인관계에서 밝고 명랑하고 당당할 수 있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게 선을 잘 맞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성친구가 다른 사람에게 예의 없게 구는 것을 보면 정이 뚝 떨어져 버리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면에서는 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뒤 끝이 없어 성격이 담백한 장점이 있지만 화가 나게 되면 평소와 180도 다르게 돌변해서 상대방에게 말을 불같이 화를 내며 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지 않아도 될 말을 붙같이 쏟아내서 내가 뒤끝이 없더라도 상대방이 뒤끝이 생기게 만들 수 있으므로 싸울 때 온도를 낮춰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런 다혈질 같은 모습으로 차분하게 진행해도 되는 일을 빠르게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어 성급하게 일처리를 하는 경우 일처리에 실수가 잦으며, 성격이 급한 편이라 상대방의 반응도 빠르게 피드백을 받고 싶어 집착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3. 정화(丁火)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정화의 물상을 나타내는 촛불의 사진
정화의 물상을 나타내는 촛불의 사진

 

정화(丁火)는 음의 성향을 가진 불의 기운을 정화(丁火)라고 부릅니다. 위의 사진처럼 뜨거운 태양의 열기처럼 세상에 따뜻함을 주는 것보다 촛불의 물상처럼 어두움을 밝히는 역할을 해서 기품이 느껴지고, 인상이 좋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정화(丁火)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온화함, 차분함

 

어두운 방안에 촛불은 사방을 밝게 만들지는 못하지만 부분적으로 자신을 은은하게 드러내는 성향이 있어 은근한 매력이 있는 사람이고 과하지 않은 행동 범위로 온화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집니다. 사람을 대할 때 나긋나긋하고 친절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을 할 때에도 온화한 느낌으로 기품이 있어 은근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이며 이런 성향은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대규모 파티보다 소규모 파티나 소규모의 대화에서 이런 능력을 발휘하는데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화한 촛불이더라도 불은 불이라 온화와 배려 속에 뜨거운 불을 숨겨 놓아 다혈질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화도 싸울 때 보면 병화 못지않은 성정을 보여줘 강한 말을 쏟아내는 경향이 있으며 병화와는 달리 싸운 뒤 깨끗한 뒤끝이 없음은 덜해서 싸운 뒤 감정이 상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② 주변인에 대한 희생정신

 

자신을 태워가며 좁은 범위 내에 밝은 빛을 내는 기운으로 나의 영역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기운을 강해서 주변인들 중에 정화인 친구를 사귀면 인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를 태우면서까지 나의 바운더리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희생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 친구에 진심이고 사람에 진심인 사람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이 많은 편이라 계산하지 않고 도와주려고 하는 성향이 강해 도와주면 손해가 나는 일에도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을 잃은 채 상대방을 챙겨 본인 실속을 못 챙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헌신적이고 배려가 넘치는 사람이라 여러 사람에게 배려와 헌신을 하고 싶지만 체력이 그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 호감형 성격과 온화함

 

 

말투나 행동 얼굴에서 호감형인 사람이 많으며 이는 자신을 태워서 빛을 만드는 촛불처럼 남을 배려하는 성향과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으로 주변인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쉽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대인관계가 넓은 편은 아니더라도 나에게 신뢰를 주는 사람들이 모인 모임이 많으며 모임 하나 하나에 진심을 담게 되어 더욱 깊은 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정화(丁火)는 온화와 배려가 넘치는 사람이지만 불의 속성을 가진 것은 같아서 다혈질적인 본성은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유하지만 속은 들끓는 사람이 많아 여러 대인관계속 자신의 가면이 여러 개인 것을 깨닫는 사람이 많으며 이런 과정에서 화병을 앓는 사람도 있는데 정화(丁火)는 자신의 비밀이 없는 사람으로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면 어느 정도 해소가 됩니다.

 

타인을 배려한다는 것은 자신의 욕망을 숨기고 상대방을 위하는 것으로 겉 마음과 속 마음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속앓이를 하는 경우도 있어 내면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으로 좋아하는 취미를 찾아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4. 사주에서 불이 많은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요?

 

 

위의 설명에서 봤듯, 불이 많은 사람은 대체로 낙천적이고 명랑함으로 주변인들의 관심을 두고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양의 성향이냐 음의 성향이냐에 따라서 역시 외부적인 성향이냐 내부적인 성향이냐 나뉩니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에 장점이 있는 불의 물상 중, 병화(丙火)의 경우에는 우두머리의 기질도 강해서 대인 관계를 자기 중심으로 풀어가는 경향이 있다면 정화(丁火) 우두머리 기질은 아니지만 구성원으로 자신의 주관을 뚜렷하게 펼쳐 조직의 성공을 이끄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불이 많은 사람들은 주관도 뚜렷하고 명랑함과 긍정성을 발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만 단점으로는 다혈질의 기운이 발현됩니다.

 

사주에서는 하나의 기운이 강하게 나타나서 내 사주에 안 좋은 부분을 중재하는 역할을 할 때 긍정성으로 발현이 되고, 하나의 기운이 강하게 나타난 것이 이유로 나의 사주 균형이 무너진 경우에는 부정성으로 발현이 됩니다. 특히 이렇게 부정성으로 연결이 된 부분에 대해서는 건강적인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불(火)기운 과다 시 건강적인 우려

 

 

불의 기운이 과다하게 되면 순환계에 문제가 생기는데 특히 심장이나 혈관에 관련한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심장병, 고혈압, 시력약화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성격이 급하고 자주 분노하는 경향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