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주집'의 현승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지 미(未)의 기본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사주팔자에 미(未)가 있는 사람이 좋을 수 있는 시기와 조심해야 하는 시기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지 미(未)의 특징
이 포스팅을 다 읽으시면 아래의 물음에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지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지지(地支)의 미(未)는 어떤 걸 의미하나요?
- 지지(地支)에 미(未)가 있다면 좋을 때는 언제인가요?
- 지지(地支)에 미(未)가 있다면 조심해야 할 때는 언제인가요?
1. 지지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천간(天干)이 생각의 영역이자 이상점의 영역이라고 한다면 지지(地支)는 현실적인 영역과 관계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천간(天干)에서 가진 생각을 바탕으로 지지(地支)에게 동력이 되어 현실적인 것을 만들어내는 힘이 됩니다. 이때 우리는 천간(天干)인 생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지지(地支)인 현실에서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더 궁금해합니다. 구체적인 이벤트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지지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표에서 볼 수 있다시피 빨간색 부분은 천간의 영역이 되고 사주팔자의 글자 중 상단에 위치합니다. 또한 지지(地支)는 파란색 글씨로 사주팔자의 하단에 위치합니다.
오늘은 지지에 올 수 있는 글자 중에서 미(未)에 해당하는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만세력을 봤을 때 지지에 미(未)가 있다면 참고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 만세력 확인하는 방법
2. 지지(地支)에 미(未)는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1. 오행의 구분
: 토(土)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미토(未土)라고 부름
2. 음양의 구분
: 여름의 끝을 상징하는 시기로 가을로 전환해야 하는 역할을 맡아 차가운 음(陰)의 성향
3. 절기의 구분
: 절기상 소서(小暑) ~ 입추(入秋)의 시기
4. 계절의 구분
: 마지막 여름의 시기로 여전히 뜨겁지만 뜨거움이 사그라지는 시기인 늦여름에 해당
5. 시간
: 하루 중 오후 1시 30분 ~ 3시 30분
6. 동물
: 양
7. 미토의 특징 (키워드)
: 섬세함, 끈기, 성공에 대한 열망
열두 가지 동물 중 미(未)는 양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양은 온순하고 착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가진 예민함을 보여주지 않는 강인한 끈기를 가지고 있어 겉으로 보기에 온순한 특징을 가진 것 같지만 속으로 예민함을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성향으로 미토가 강한 사람들은 신경성 두통을 자주 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섬세하고 배려심이 깊으며 인내심 또한 뛰어나 어떤 일이든 꼼꼼하고 완벽하게 끝내고자 완성에 대한 고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토(未土)는 늦여름을 상징하는 시기로 곧 가을이 되면 열매를 맺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도 얼른 에너지를 모아서 열매라는 결실을 맺어야 해서 성공에 대한 강렬한 열망을 품고 있어 성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미토는 고지 또는 묘지라 화개랑 관련이 있지만 유독 미토는 역마를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여름이라는 강렬한 양의 작용에서 서늘한 가을의 음의 작용으로 계절의 순환을 변경해야 하는 시기로 굉장히 분주하게 되어 역마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사주팔자에서 미(未)의 글자가 연달아 2개가 오는 것을 미미 병존이라 하는데 사주팔자에 미미 병존이 있는 경우에는 오랫동안 견뎌야하는 어려움이나 위기가 주기적으로 찾아와 해결해야 하는 일들이 많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지지(地支)에 미(未)가 있다면 좋을 때는 언제인가요?
① 오미합
지지에 미(未)가 있는 상태에서 운에서 오(午)가 온다면 오미(午未)합의 작용이 일어나 끈끈하게 묶이게 됩니다. 이때 대인관계가 좋아지며, 육합은 연애의 합이라고도 불리니 새 연인이 생기거나 연인관계가 좋아지는 수가 있습니다.
② 천을귀인
지지에 미(未)가 있는 상태에서 일간에 위치하는 자리가 무(戊) 또는 경(庚)이 오는 경우에 나를 돕는 천을귀인의 기운이 있게 됩니다. 천을귀인은 부정성을 크게 줄여주는 역할을 해서 교통사고가 날 것을 물건을 다루다 작은 상처로 액운을 면해주는 역할을 해서 좋은 길운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③ 화개살
지지에 미(未)가 있는 상태에서 해(亥), 묘(卯), 미(未)의 글자가 들어온다면 정신적으로 집중이 잘되어 학습에 효율이 높아지고 머리가 총명해지는 시기가 됩니다.
과거에는 화개살이 머리를 깍고 절로 들어가 좋지 않다는 뜻으로 불렸지만 요즘과 같이 개인의 전문성으로 살아갈 수 있는 현대사회에는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좋은 길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지지(地支)에 미(未)가 있다면 조심해야 할 때는 언제인가요?
① 축미충
지지에 미(未)가 있는 상태에서 축(丑)이라는 글자가 들어오면 대인관계에 부딪힘이 생겨 공동체에 고립이 있을 수 있으며, 연인관계에서도 부딪힘이 생겨 인간관계에서 다소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충을 부정적으로 발복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평소 관계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었던 상대가 있는데 충이 오면 그 관계를 깔끔히 정리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이런 방향으로 운을 유도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② 자미원진
지지에 미(未)가 있는 상태에서 자(子)라는 글자가 들어오면 원진살이 성립합니다.
원진은 연인 간의 까닭 없이 밀어내고 싫어하는 기운이 생기는 것인데 원진살의 크기는 오래된 연인일수록 기운의 강도가 강해져 오래 사귄 커플은 이 흉운을 대비해서 서로를 더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언제 좋은 지, 언제 조심해야 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간지력을 실제 달력의 몇 월 며칠의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나에게 오(午)라는 글자가 좋다고 한다면 오(午)라는 글자가 해당하는 날이 언제인지 알아야 하므로 간지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날짜를 간지력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읽어보시고 본인의 사주팔자에 맞춰 확인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 간지력 확인하는 방법
※ 전체적인 사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미(未)에 대한 부분을 보고 부분적으로 사주를 풀이하는 것이기에 전체적인 사주풀이는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주명리학 > 오행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지(地支)는 현실이다. -유(酉)편- (0) | 2022.10.21 |
---|---|
지지(地支)는 현실이다. -신(申)편- (0) | 2022.10.20 |
지지(地支)는 현실이다. -오(午)편- (1) | 2022.10.13 |
지지(地支)는 현실이다 -사(巳)편- (1) | 2022.10.13 |
지지(地支)는 현실이다. -진(辰)편- (0) | 2022.10.13 |
댓글